온라인에서 부수입을 창출하는 이야기 중에, 애드포스트 부업이 자주 추천됩니다. 부업에 대한 절실함은 있지만,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개념이 잡히지 않은 분들을 위해, 제가 하고 있는 애드포스트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제가 직접 해보면서 알게 된 한 가지 확실한 점이 있는데, 그것은 나중에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럼, 시작해볼까요?
애드포스트 부업?
애드포스트란 용어를 처음 접하는 분들도 많을 겁니다. 그럼, 혹시 구글 애드센스는 들어 보셨나요? 네이버 광고 플랫폼을 애드포스트라고 하고 구글 광고 플랫폼을 애드센스라고 합니다. 크게 이렇게 생각하면 됩니다.
그럼 네이버 애드포스트는 부업? 이건 뭔가요?
쉽게 말하면 내 네이버 블로그 글에 달린 배너 광고를 누군가 클릭하면 나에게 수익이 발생합니다. 이렇게 한푼 두푼 모여서 일정 금액 이상이 되면 내 통장으로 출금 할 수 있으니 부업이 맞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인플루언서(예전, 파워블로거)들의 네이버 블로그 1일 방문자 수가 어머어마 하죠? 그들은 글 써서 투잡, 쓰리잡 이상의 수익을 벌고 있을 겁니다. 아래와 같이 동탄2 다이소 관련 블로그글 중간에 광고(AD)를 본 적이 있을 거에요. 그걸 누가 클릭해? 라고 생각 할 수 있지만 글 내용과 매칭되는 광고가 있으며 방문자들은 클릭을 합니다. 그래서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 할 때는 글 주제부터 내용을 생각할 때 광고를 생각 안 할 수 없는 거죠.
광고 수익 현황
최근 애드포스트 부업에 관심을 가지게 되어 네이버 블로그에 글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클릭(=수익) 분석을 해보니 주말에는 주중에 비해 클릭 수와 수익이 상대적으로 감소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수익이 5만 원 정도 모이면 네이버 페이로 전환해 쇼핑할 때 사용합니다.
1회 클릭당 수익이 얼마인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몇 번을 클릭해야 1만 원이 되는 거야?’ 하고 호기심을 가질 수 있죠. 하지만 클릭당 단가는 구글이나 네이버 모두 공개하지 않습니다. 클릭당 단가는 광고 효과가 발생했을 때 가장 높게 책정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즉, 광고주 입장에서 클릭만 이루어지고 실제 매출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허탈하겠죠? 따라서 클릭을 억지로 유도하기보다는 내 글과 광고가 잘 매칭되어 자연스럽게 클릭으로 이어지고, 그 클릭이 구매로 연결된다면 최고의 수익과 매출이 발생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의견
애드포스트를 부업으로 충분히 생각 할 수 있다라고 생각하는 1인 입니다. 이번 네이버 포스팅으로 그 가능성을 봤기에 네이버 포스팅을 매일 1개씩 주제를 정해서 할 생각 입니다. 수익형 블로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 함 입니다. 그 답을 알지만 하루 1 포스팅이 쉽지 않기에 중간에 포기를 합니다. 하지만 내 글이 100개, 200개, 500개, 1000개가 되었을 때 수익은 갑자기 상승 하기 때문에 묵묵하게 정보성 글을 작성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귀찬다고 AI가 작성해 주는 자동 포스팅은 절대적으로 지양하기 바랍니다.(개인 소견…).
이것으로 애드포스트 부업 관련 포스팅을 마칩니다. 부업 관련 주제는 Digital Nomad 메뉴를 참고 하세요.